(1억 만들기)청년도약계좌 vs 비트코인 어느것이 빠를까?

(1억 만들기)청년도약계좌 vs 비트코인 어느것이 빠를까?

카그램부영자 5 259

윤 당선인이 청년을 대상으로 1억을 만들 수 있는 정책인 '청년도약계좌'를 운영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. 최근 청년희망적금이 청년층을 대상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. 조건이 다소 까다로울수 있었지만, 정부지원을 통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지원하는 정책은 개인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. 

​다만, 개인에게 지원하는 국민 세금이 과연 옳은지는 모르겠습니다. 형평성에 문제와 부정한 방법으로 제도를 악용할 우려도 상당해 보입니다. 

​이번에 나올 청년도약계좌는 만 19세~34세 기준으로 가입이 가능 할 예정 입니다. 소득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은 다릅니다. 

 

 

연소득이 어찌되었던 결국 본인과 정부가 각각 부담해서 최대 70만원을 모아갈 수 있습니다. 이를 연 3.5% 금리를 복리로 적용하여 10년을 납입하면 1억원이 되는 구조 입니다. 

​10년 적금 가입하기 과연 쉬울까요? 2년 마다 만기되는 적금도 사실 넣기 어렵습니다. 그래도 정부가 지원하는 금액이 크니 납입을 하겠지만... 저라면 과연 1억 모으기에 이 방법이 최선을까? 라는 의구심이 듭니다. 

 

 

그래서 개인적인 기준으로 보는 1억 모으기에 청년도약계좌가 나을지, 비트코인 적립식 투자를 하는것이 나을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. 

 

| 1. 청년도약계좌

 

 

네이버 금리 계산기를 통해 10년 동안 70만원을 월복리 3.5% 계산하여 비과세를 선택하니 세후 수령액이 1억이 조금 넘습니다. 물가상승률도 고려하면 좋겠지만, 10년 동안 1억 모으기는 정말 어려워 보입니다. 물론 성실한 분들은 10년 동안 1억을 모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임은 분명 합니다. 

​본인이 30~70만원을 납부해야하기 때문에,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20대 후반 정도의 나이라면 괜찮아 보입니다. 예를들어 28세에 첫 직장 생활을 하면서 꾸준히 10년 동안 돈을 모아 38세에 1억을 모을 수 있으니까요. 모든 투자의 기본이 되는 목돈을 모으기에 최적인것으로 보입니다. 

​하지만 1억을 모을 10년 후에는 집 장만을 하려면 이미 수 억은 훌쩍 넘은 부동산 가격을 감당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. 

 

| 2. 비트코인(BTC)

그렇다면 비트코인을 모으는건 어떨까요? 물론 안정적으로 확정 금액을 얻기는 어려운 투자 수단 입니다. 하지만 지금까지 상승해온 결과로 봐서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 합니다. 

​비트코인은 미래 확정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. 그래서 과거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. 

 

Dollar Cost Averaging Bitcoin - dcaBTC

 

대략 560달러(70만원)으로 계산 시 지난 3년 동안 비트코인은 327% 상승 했습니다. 물론 앞으로 이 정도 수익률을 보여주지는 못할 것이라 생각 합니다. 

 

투자원금 기준 10년 동안 50% 상승 조건

 

비트코인을 대략 1년 마다 50% 상승한다는 조건으로 원금과 이자를 계산해 보면, 5년차에 1억을 훌쩍 넘을 수 있습니다. 비트코인은 4년 주기의 반감기를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. 그래서 4년 후 폭발적인 가격 상승이 있다면 그 전에 달성할 수도 있는 것이죠.(물론 반대도 가능)

 

 

비트 맥시들은 2030년 비트코인이 1밀리언 달러를 넘어설 것이라 하고 있습니다. 1밀리언은 100만 달러, 한화 12억 정도 되겠네요. 

​이런 가정 하에 계산을 해보겠습니다.

 

 

2030년 비트코인이 12억이 되었습니다. 1억원 이상을 얻기 위해서는 단지 비트코인 0.1개를 보유하면 됩니다. 현재 기준으로 0.1개 비트를 소유하려면 530만원이면 됩니다.

​그렇다면 70만원을 약 8개월 동안 비트코인을 열심히 모아 0.1개를 맞춥니다. 그리고 남은 기간 동안 추가 투자 하지 않고, 비트코인을 하드월렛에 넣고 존버 합니다. 10년 후 타임캡슐처럼 개봉하면 끝입니다. 

​비트코인을 다 모았다면, 다음은 다른 투자를 하셔도 시간이 남아 도네요.

 

| 3. 합리적으로 1억 모으기는?

저는 비트코인 맥시에 가깝다보니, 청년도약계좌를 보자마자 든 생각이 왜 1억을 적금으로 10년이나 모아야 하는가? 였습니다. 

​좀더 공격적인 투자가 되겠지만, 비트코인에 투자하면 더 빠르게 부의 추월차선을 탑승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. 그래서 이미 비트코인을 조금 보유하고 있음에도 추가로 적립식 투자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. 지금 모으는 수량을 누군가는 비웃을지도 모릅니다. 하지만 몇년 후 누군가 후회할지도 모릅니다. 

​이미 비트코인은 국가가 제한할 수 없습니다. 미국을 비롯한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CBDC를 개발하거나 연구에 착수하고 있습니다. 바야흐로 디지털 화폐 세상이 다가오는 것이죠. 비트코인을 자국화폐로 도입하는 엘살바도르 같은 국가도 늘어날 것입니다. 시간이 지나면 비트코인 본위제가 탄생할지도 모릅니다. 

​테슬라, 마이크로스트레티지 같은 기업은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. 많은 헤지펀드에서도 비트코인을 헷지 차원에서 보유하고 있죠. 

​국내 금융권에서는 비트코인 수탁사업에 나서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. 앞으로 비트코인을 보관하기 힘든 분들이나 기업에서는 금융권에 수탁하고 이자를 받게 될 것입니다. 

​이 모든 것이 일어난 후 비트코인을 갖기에는 너무 힘들어집니다. 지금이라도 조금씩 보아가는 것이 1억을 빠르게 모을 수 있는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 합니다. 

​정부에서는 차라리 청년도약계좌에 세금을 지원하는 것보다, 디지털자산을 육성 지원하는 편이 나을거라 생각 합니다. 세금을 써가면서 선심성 공약이 되지 않길 바랍니다. 

​투자자 관점에서도 빠르게 1억을 모을 수 있는 방법으로는 비트코인 적립식 투자가 오히려 낫다고 생각 합니다. 단기간을 하락은 있을 수 있지만, 10년을 바라본다면 인플레이션 헷지용 투자자산인 '비트코인'에 투자하는것을 생각해보는게 좋을거 같습니다. 

 

* 비트코인에 대해 투자 하기 전에 충분히 공부해보고 투자하시길 권해 드립니다. 비트코인의 변동성에 혼이 쏙 빠질지도 모르니까요.

, , , , , , , , , , ,

5 Comments
태완 04.24 18:04  
청년도약계좌 ~ 빗코인은 어쨋든 돈이있어야하고 위험부담감도 있으니~~~
설상 1억떡상해도, 그맛을 알아버리면 정신못차릴듯요 ㄷㄷ
힘들게 저축해서 1억모은돈은 쉽게 안나가지요~~~
여맨 04.27 09:14  
뭐가 뭐진 모르겠지만 ㅎㅎ
헤이아치 05.14 03:09  
청년들에게 뭐 저축의 필요성을 가지게 해주는건 좋은 의미라고 봅니다.
vhrfyd12 05.15 04:06  
아 짜증 ㅡㅡ; 한국 정치 보면
soomin 05.15 05:42  
정치이야기 시렁